공지사항
[안내] 보이스피싱과 불법사금융 척결을 위한 금융소비자 대응 방안 안내2024.07.11
□ 최근 정부는 보이스피싱과 불법사금융 척결을 위한 관계부처 합동 TF를 개최해 ’24년 상반기 주요대책 이행상황을 점검하고, 향후 대응 방향 등을 논의
ㅇ 이와 관련하여, 범정부 TF에서 마련한 피싱범죄 및 불법사금융 대응 방안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[주요 대응 방안]
□ 보이스피싱 대응 방안
ㅇ 112에 피해신고 및 계좌 지급정지 신청하세요.
ㅇ 휴대전화 소액결제를 차단하세요.
ㅇ 휴대전화 신규가입 등 차단하세요.
ㅇ 명의도용을 확인하세요.
ㅇ 그 외 신분증 재발급, 공동·금융인증서 재발급, 개인정보도용,유출여부 확인 등 피해를 예방하세요.
□ 불법사금융 피해 발생시 대응 방안
ㅇ (피해사실 확인) 어떤 피해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세요.
※ 이자를 원금의 연 20% 초과하여 요구하는 행위, 가족·지인 등 관계인을 통한 추심행위 등은 모두 불법행위입니다.
ㅇ (위반사실 고지) 거래상대방에게 불법행위 사실을 알리고 중단을 요청하세요.
ㅇ (증거 확보) 거래내역, 문자기록 등 피해 증거를 기록하세요.
ㅇ (피해 신고) 피해 사실을 금감원 또는 경찰서에 신고하세요.
ㅇ (구제 요청) 무료 법률서비스 등 도움을 요청하세요.
※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